연결 가능 링크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방미 추진… 대북정책 조율할 듯


한국의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겸 국방장관이 7일 오전 서부전선 최전방 GOP 부대를 방문해 현장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있다. (자료사진)
한국의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겸 국방장관이 7일 오전 서부전선 최전방 GOP 부대를 방문해 현장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있다. (자료사진)

김관진 한국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곧 미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가안보실장 취임 후 첫 방문으로, 미국 측과 남북관계 현안과 대북정책 전반을 조율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의 외교안보 지휘탑 역할을 하고 있는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조만간 워싱턴 방문길에 나설 전망입니다.

한국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미-한 두 나라는 김 실장의 방미 일정을 놓고 협의를 벌이고 있습니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한국의 국가안보실과 미국 국가안보회의 간 협력 강화 차원의 정례적 협의의 일환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의 미국 방문이 이뤄지면 지난 6월 국가안보실장에 취임한 뒤로는 처음으로,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과 상견례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북 핵 문제와 미-한 동맹 등 외교안보 현안을 두루 논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을지 프리덤가디언 연습이 끝남에 따라 북한이 한국 측이 이미 제안한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에 응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둘러싼 미-한 두 나라의 사전 조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남북 고위급 접촉에선 금강산 관광 재개나 5.24 조치 해제 문제 등 남북관계의 국면 전환을 부를 수 있는 안건들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장용석 박사입니다.

[녹취: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사] “북한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의제들에 대한 원칙적 입장을 표명한 상황이고 고위급 접촉이 이뤄질 경우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현안들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한-미간에 그런 현안에 대한 구체적 조율, 협의가 이뤄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런 가운데 미-북 간 대화 기류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을지 프리덤 가디언 연습 직전인 지난달 중순 미 행정부 당국자들이 평양을 비공개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데 이어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이달 중순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리 외무상이 뉴욕을 방문할 예정으로 알고 있다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 외무상의 미국 방문은 북한 외무상으론 15년만의 일입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리 외무상의 미국 방문이 미국과의 공식 접촉을 염두에 둔 행보는 아닐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녹취: 고유환 동국대 교수] “장관이 가면 미국도 장관급이 나와야 할 텐데 과연 미 국무장관이 리수용을 만나줄 지 또 만나도 깊이 있는 토론이나 논의가 될 지 그건 의문이고요. 아마 상징성은 있을 거에요. 김정은 시대 들어와서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당당히 유엔에 나가서 북한 입장을 밝히겠다는 거겠죠.”

고 교수는 그러나 미 행정부 당국자의 비공개 평양 방문과 맞물려 리 외무상의 이번 뉴욕 방문이 미-북 간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음을 보여주는 행보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와 함께 바락 오바마 미 행정부가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북한이 4차 핵실험 같은 도발을 하지 못하도록 정세를 관리하고 미국인 억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올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