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3월 남북교역 예년 수준 밑돌아


지난 1월 개성공단 전자출입체계(RFID) 시스템이 본격적인 시범 가동에 들어간 가운데 북측 출입사무소의 직원이 전자시스템을 이용해 개성공단 출입 심사를 하고 있다.
지난 1월 개성공단 전자출입체계(RFID) 시스템이 본격적인 시범 가동에 들어간 가운데 북측 출입사무소의 직원이 전자시스템을 이용해 개성공단 출입 심사를 하고 있다.
지난 달 남북교역이 예년 수준을 약간 밑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성공단 정상화가 이뤄져 원부자재가 계속 공급되고 있지만 전기·전자 부문은 완제품 생산까지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달 남북교역액은 모두 1억 8천3백만 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의 95%를 기록했습니다.

9백만 달러 줄기는 했지만 남북교역이 예년 수준을 회복하고 있는 추세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달 한국에서 북한으로 보낸 반출액은 8천9백만 달러로 1년전보다 13% 증가한 반면, 한국이 북한으로부터 받은 반입은 9천3백만 달러로 17% 줄었습니다.

이같은 결과는 개성공단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항구별 남북교역 실적을 보면 개성공단으로 가는 도라산 육로가 전체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달 도라산 육로를 통한 반출은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1천만 달러 증가한 반면 반입은 2천만 달러 감소했습니다.

개성공단기업협회의 옥성식 부회장은 개성공단의 정상화 속도가 업종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반출이 늘고 반입이 줄어든 것도 이를 반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옥성식,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 “자재가 올라가서 아직 완제품으로 많이 못 나왔다는 뜻이거든요. 섬유봉제는 바로 효과가 나타나고 전기나 전자, 기계조립 쪽은 조금 효과가 늦게 나타납니다.”

옥성식 부회장은 섬유봉제의 경우 생산량이 예년 수준을 웃돌고 있는 반면 기계와 전자 부문은 아직 80%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기계, 전자 부문도 올 상반기 안에는 완전히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개성공단은 지난 해 다섯 달 동안 가동 중단됐다가 9월 들어 재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남북한은 지난 해 12월 개성공단 전자출입체계를 구축하고 현재 시범운영 중입니다.

은행 업무를 포함한 인터넷 서비스는 올 상반기 안에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